26일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련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R&D 혁신 추진 방안’을 다음달 열리는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보고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과제 수주에만 몰두하던 R&D 생태계를 성과창출 경쟁과 협력의 생태계로 탈바꿈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정부관계자는 “이번 혁신안에 과제기획 때 시장수요 분석 또는 비즈니스 모델제시를 의무화할 계획”이라며 “R&D연구 결과물이 사업화에 성공할 경우 연구자에게 주어지는 인센티브의 씰링(상한선)을 없애기로 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 각각의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바이오 관련 R&D 사업을 부처 간, 연구기간관 칸막이를 없애고 하나로 묶어 심층평가를 실시하겠다는 얘기다. 심층평가를 통해 유사·중복사업에 예산이 집행되는 것을 방지하고 각각의 R&D연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 다만 정부는 기초연구단계에서 개별 사업화 단계로 진행될수록 세분화될 수밖에 없는 R&D사업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민중이다.
국가과학기술심의회(국과심)의 역할을 강화하고 올해 말까지 R&D 분야의 중장기 재정투자의 청사진도 마련한다. 국과심을 중심으로 부처별 중장기 R&D 투자 전략 및 재원소요를 제출받고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정부의 투자규모를 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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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함께 개별 기술별로 로드맵에 따라 예산집행을 달리 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기술발전단계에 따라 초기 기초연구단계에서는 100% 정부 예산을 투입하지만 상용화개발, 실증연구, 기술확산 순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점차 공공부문의 투자 비중을 줄여나가는 식이다.
연구과제중심제도(PBS·project based system)의 비중도 대폭 줄이기로 했다. 정부는 PBS가 논문·특허 등 정량적 평가지표만 만족시키면 더 이상 추가연구는 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를 양산하는 악순환을 가져왔다고 판단했다. 이 때문에 PBS 시행 후 기술사업화 과제를 기피하는 문화가 확산됐고 실용화·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연구사업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진단했다.
정부 관계자는 “PBS가 기술사업화를 외면하게 만들고 있다”며 “PBS 비중을 조정해 R&D 연구자들이 과제수주가 아닌 성과창출을 위한 경쟁을 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