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시간, 능력 없다" 투덜대는 실패자들의 변명

머니투데이 강상규 소장 2015.03.01 10:30
글자크기

[i-로드]<34>기회는 주어지지 않아, 스스로 찾아야

편집자주 i-로드(innovation-road)는 '혁신하지 못하면 도태한다(Innovate or Die)'라는 모토하에 혁신을 이룬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을 살펴보고 기업이 혁신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코너이다.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성공하는 걸까? 아마존 창업자인 베조스(Bezos)나 오마하의 현인 버핏(Buffett), 버진 아틀란틱 항공 창업자인 브랜슨(Branson) 등 성공한 이들은 모두 기발한 아이디어와 미래를 보는 혜안을 갖추고 있다고 말한다. (아이러니하게 이들은 성이 모두 ‘B’로 시작한다.)



분명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과 행동이 남과 다르다. 이러한 생각과 행동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그럼 실패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은 어떻게 다를까? 최근 미국 온라인 매체 허핑턴포스트는 실패자가 늘어놓는 변명 5가지를 소개하며 이러한 투덜거림이 성공을 가로막는다고 평가했다.

1. “나한텐 왜 좋은 기회가 안 오는 거야”
실패자는 대체로 좋은 기회가 오지 않았다고 투덜댄다. 그러나 기회는 스스로 찾는 것이지 결코 그냥 굴러오지 않는다.



수동적으로 기다린다고 누군가 네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 그냥 가만히 있어도 네가 받아들여지거나(to be accepted) 승진되고(to be promoted), 선택되거나(to be selected) 발견된다고(to be discovered) 생각하면 오산이다.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란 성경 구절처럼 지금은 스스로 기회를 구해야 하는 세상이다. 지금 세상은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전 세계 누구와도 쉽게 연결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네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 수도 있고, 개발할 수도 있고 심지어 투자금까지도 받을 수 있는 세상이 왔다.

네게 좋은 기회가 오지 않았다면 그건 네가 기회를 찾으려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회가 그냥 다가온다는 생각은 버리고 어떤 기회를 구할 것인지 생각하라.


2. “누구누구 때문에 이렇게 됐어”
실패자는 공통적으로 자신의 실패 책임을 제3자에게 돌리려 한다. 어쩌면 공급업체가 약속을 어겼거나, 비즈니스 파트너가 책임감있게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또 시장이나 고객이 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알아주지 않아서 실패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어쩌랴. 비록 누군가 너에게 오는 기회를 막았다 할지라도 너는 그것들을 통제할 수 없지 않은가.

따라서 네가 실패하거든, 네 잘못이라 여겨라. 그게 현명한 생각일 뿐만 아니라 대체로 맞는 생각이다. 때때로 정말 어쩔 수 없는 외부환경 때문에 네가 실패하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네 잘못으로 실패한 것이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수없이 실패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너보다 훨씬 많이 실패했다. 그렇기에 그들은 지금 너보다 더 성공했다.

그러니 실패를 받아 들여라. 실패의 책임을 스스로 져라. 절대로 다른 누군가 때문에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마라. 그리고 실패에서 배워라. 그래서 앞으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나에겐 시간이 없었어”
시간이 부족했다는 변명은 너무나 쉽게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정말로 시간이 부족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건 다른 사람도 너와 똑같은 시간만 주어졌다는 것이다. 중요한 건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느냐 하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보통 사람들은 주어진 업무를 주어진 시간 내에 마치기 위해 힘쓴다. 따라서 시간이 여유롭다고 생각하면 업무를 느슨하게 처리하는 경향이 높다.

그런데 이는 성공을 이끄는 시간 관리가 아니다. 주어진 시간에 상관없이 모든 업무를 빨리 효과적으로 마치는 게 좋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 또 다른 일을 빨리 효과적으로 해라.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네게 주어졌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4. “만약 내가 알았더라면, 분명 그렇게 했을 텐데”
실패자들은 일이 다 지난 뒤 항상 ‘OO했더라면...’이라고 후회한다. ‘연봉이 인상된다는 걸 알았더라면, 좀 더 열심히 일했을 텐데’라든가 ‘큰 수익을 벌 줄 알았더라면 좀 더 희생했을 텐데’라는 후회를 쉽게 한다.

그러나 성공한 직장인은 먼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연봉이 인상된 것이고 승진한 것이다. 성공한 사업가는 먼저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했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한 것이고.

성공한 사람들은 엄청난 수익을 얻기 훨씬 전에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일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노력과 희생을 통해 성공이라는 결과를 쟁취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실패자들은 노력과 희생을 기울이기도 전에 ‘수익’이나 ‘성공’부터 바란다.

성공하려면, 성공 후 주어지는 보상을 보고 노력하지 말고 보상은 열심히 고생한 후에 주어지는 결과물로 생각하라.

5. “나한텐 특별한 재주나 능력이 없어”
베조스나 버핏, 브랜슨 같이 성공한 사람들에겐 나한테 없는 엄청난 창업가 기질이나 아이디어, 능력, 재주, 창조성 등이 있다고 단정짓기 쉽다. 어쩌면 실패자가 자신의 실패를 합리화하는 가장 쉬운 변명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재주와 능력은 언제나 사후에 인식될 뿐이다. 사전에 보장된 성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다른 사람들 가운데 네가 갖지 못한 재주나 능력을 가진 이들이 있다. 그러나 반대로 너 또한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것들을 갖고 있다.

성공하기 위해 어떤 특별한 ‘선물’은 필요하지 않다. 오직 남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참고 일하려는 의지만 있으면 된다. 재주와 능력은 여기서 나온다.

그러니 절대로 네가 갖지 못한 것들에 대해 투덜거리지 마라. 단지 네가 가진 것을 바라보고 다른 이들이 하지 않지만 네가 열심히 하려는 것에 눈을 둬라. 그게 너의 성공을 위한 주어진 진짜 ‘선물’이다. 넌 단지 그 선물을 쓰기만 하면 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