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이 최근 출시한 구글맵스 코오디네이터(GMC) 소개동영상 이미지. 구글은 이를 통해 지도상에서 팀원들의 위치를 파악해 업무를 배정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는 설명을 붙였다. 구글은 또 실시간 가시성을 통해 팀이 어디에 있고 무슨일을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업무스케줄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4일 인터넷 업계에 따르면, 구글 맵스 GMC는 아직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구글이 국내외 기업IT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는 데다 우리나라는 구글 스마트폰 점유율이 전체의 90%이상일 정도로 압도적인만큼 국내 상륙은 시간문제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앞서 구글은 지난 5월말 '구글 엔터프라이즈'를 출범하고 국내 기업 대상 IT서비스를 본격화했다. 구글 엔터프라이즈는 지메일이나 메신저, 오피스, 그룹웨어 등 협업솔루션을 비롯해 클라우드 저장서비스와 앱개발 분야 등 광범위하다. 특히 IT투자 여력이 뒤지는 중견기업들은 물론 최근에는 일부 대기업까지도 여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구글이 구글 엔터프라이즈에 위치추적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면 영업사원이나 AS기사 등 대외활동이 잦은 직원들의 일거수 일투족이 실시간으로 파악되는 만큼 기업이 근로자의 업무상태를 관리감독하는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기업들이 작정하고 노무관리의 도구로 활용할 경우 노사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크다. 구글은 나아가 개인 가입자가 자신의 인터넷상의 활동정보를 공개하면 이를 상품권등으로 보상해주는 '스크린와이즈' 프로젝트까지 발표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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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활 침해 논란과 별개로 IT전문가들은 구글의 기업 IT서비스 확대에 우려의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 구글의 지메일, 캘린더 등 서비스는 수시로 장애가 발생하는데다 구글이 어디까지나 미국기업인 만큼 국내 대표 기업들의 데이터를 맡기는 게 타당하냐는 지적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