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닝코리아 김헌욱 이사
'백남준미디어다리'는 올 초 미국 버진그룹이 '아이패드 매거진' 창간호의 프로젝트면에 다루겠다며 먼저 잡지에 실렸다. 이후 애플이 '아이패드2'를 론칭하면서 1년6개월간 홍보이미지로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백남준미디어다리'는 지난 2월6일 MSNBC 인터넷판에 실린 '월드 모스트 비저너리 시티'(World Most Visionary Cities)에서 서울이 1위로 올라가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 세계 10개 도시 가운데 전세계 블로거를 대상으로 투표를 한 결과 서울이 아부다비, 마스다르시티를 제치고 톱에 오른 것이다. 아직 건립도 안된 교량이 서울의 도시이미지를 제고했다는 평가다.
↑아이패드2 홍보 이미지에 담긴 백남준 미디어 다리 조감도
실제로 최근 각국에선 '백남준미디어다리'와 같은 콘셉트의 개념설계를 요구한다. 미국이나 유럽도 많지만 주로 중남미, 중국, 중동, 러시아 등 브릭스(BRICs) 국가에서 가장 관심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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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도시를 만들어가는 국가들이 도시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영문으로만 만들어 배포한 '백남준미디어다리' 소개자료는 현재 30개 언어로 번역돼 인터넷 공간에서 제공되고 있다.
김 이사는 "아부다비, 중국,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해당 국가의 전통과 이미지를 반영해 '백남준미디어다리'와 같은 다리 콘셉트 설계의 수출을 협의 중"이라며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콘셉트설계 수출을 확대해 나가는데 '백남준미디어다리'가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남준미디어다리'는 플래닝코리아가 '한국 100대 문화유산 만들기' 프로젝트의 첫번째 작품으로 정부와 대기업 주도가 아닌 2000억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시민들의 후원으로 모금해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