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 이렇게 이용하면 편하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02.03 10:33
글자크기
복합쇼핑몰은 한 장소에서 쇼핑, 영화, 외식, 서점에서 책도 읽을 수 있는 등 가족이나 친구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과 어울려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국내에는 서울지역 영등포 타임스퀘어, 삼성동 코엑스, 서초구 센트럴시티, 용산구 아이파크몰 등이 있다.

이런 복합쇼핑몰을 좀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도움말 ; 한국소비자보호원 T-gate(www.tgate.or.kr))



◇ 효율적인 복합쇼핑몰 이용, 홈페이지로 사전답사 할 것
복합쇼핑몰의 장점을 쇼핑, 공연, 영화감상, 외식 등 다양한 소비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으나, 단점으로 복잡함을 말할 수 있다.
복합쇼핑몰, 이렇게 이용하면 편하다


복잡한 복합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복합쇼핑몰 내에 있는 층별 맵을 이용하여 필요한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도 좋다.

하지만 좀 더 준비성 있는 소비자라면 이용할 복합쇼핑몰의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홈페이지에서는 쇼핑몰의 테마별 즐길 수 있는 시설에 대한 소개와 입점해 있는 매장과 그 위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타나 있다.

또한 추천 코스 및 매장 등을 소개하고 있어 처음 복합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후회하지 않는 몰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알뜰 소비를 하고 싶다면 각종 이벤트와 할인행사, e-쿠폰 등을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행동일 것이다.


◇ 정보탐색으로 부담 없는 문화 체험 할 것
영화 및 공연, 미술 전시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에서는 소비자들을 위해 무료 공연이나 전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경제적으로 큰 부담 없이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공연 관련 문화 이벤트를 통해 무료 티켓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많다.



◇ 지름신을 조심할 것
백화점에서부터 할인매장까지, 푸드코트에서 패밀리레스토랑까지, 이외에도 서점, 영화관, 공연장, 외식 등 다양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에서 소비자가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지름신 강림”을 주의해야 한다.

단지, 쇼핑의 천국이라 불릴 수 있는 복합 쇼핑몰에 가기 전 즐기고 쇼핑할 목록을 정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신용 카드를 지니고 가지 않는 방법도 있다.

◇ 소비자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확인할 것
복합쇼핑몰의 경우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서점 등 각각의 상점들이 한 공간에 모여 구성된 쇼핑몰로써 복합쇼핑몰 자체에 고객센터가 있으나 쇼핑과 같이 소비자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 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구매 결정을 하기 전 교환이나 환불 등의 방법과 문의 전화번호에 대해 꼼꼼히 체크,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신소비트렌드의 소비생활도 좋지만 지역 상권에 대한 배려도 기억할 것.
복합쇼핑몰은 쇼핑을 하면서 다양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신소비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이용할 때 우리 동네 골목 안의 흔들리는 작은 상점들도 생각하며 이용하면 어떨까?

막대한 자금력의 대기업과 규모의 경제로 들어오는 유통매장의 싼 가격만을 쫓아가는 소비행동을 한다면 골목 안 상점들은 사라질 것이고 우리 이웃들의 실업률은 높아갈 것이다.



그리고 결국 마지막엔 소비자들 또한 자신의 선택이 아닌 유통매장의 선택에 의해 소비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지역 상권을 살리는 일은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의 살림살이를 좋게 하는 것이며 결국은 우리 주거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