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역·터미널 복합환승센터 선정경쟁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2010.10.18 11:49
글자크기

국토부, 내달중 시범사업 4곳 선정계획…시범사업 선정되면 국고·지방비 지원

↑복합환승센터 예시도↑복합환승센터 예시도


서울 사당·수색역, 경기 동탄역, 부산 부전역, 대구 동대구역, 인천 작전역 등 14곳이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선정 경쟁에 뛰어들었다.

18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접수 결과 전국 10개 지자체와 코레일이 14개 철도역과 터미널을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하겠다고 서류를 제출했다.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신청을 한 곳은 △울산 울산역 △전북 익산역 △대구 동대구역 △경기 대곡·동탄역 △코레일 수색역 △광주 송정역 △강원 남춘천역 △서울 사당역 △부산 부전·동래·사상역 △인천 작전역 △대전 유성터미널 등이다.

국토부는 앞으로 이들 14곳에 대한 평가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달 시범사업 대상지역 확정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으로 선정되면 정부가 개발계획 수립, 설계 등에 42억원을 지원하고 앞으로 환승편의시설 등에 국고 및 지방비를 지원하게 된다.



시범사업 선정은 환승편의 개선, 연계교통망 및 지역발전에 대한 파급효과, 녹색교통 추진계획, 주변지역과의 종합개발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다. 특히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정을 위해 관계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범사업 평가단'을 운영한다.

한편 복합환승센터는 교통수단간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활동이 이뤄지는 KTX역, 환승전철역, 대도시 시외버스터미널 등을 상업·문화·업무 등이 결합된 고밀도 복합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으로 선정되면 상업·문화·업무 등의 시설을 고밀도로 복합개발할 수 있도록 용적률과 건폐율을 높여준다. 사업방식은 국가·지자체 또는 공사·공단 등이 단독 또는 공동 추진하는 '공공개발', 민간이 직접 투자하는 '민간개발', 공공기관과 민간이 공동출자한 법인이 개발하는 '제3섹터' 등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도심지, 시계 유출입 지역 등 통행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15곳이 개발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사업비는 4조원으로 추산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