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조사단 윤덕용 공동조사단장은 25일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탄약고와 연료탱크에 손상이 없었고 전선의 피복상태가 양호하며 내장재가 불에 탄 흔적이 없는 점에 비춰 내부 폭발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2차 현장 합동조사 결과를 밝혔다.
윤 단장은 "선저에 긁힌 흔적이 없고 소나돔 상태가 양호해 좌초의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선체 손상형태로 볼 때 절단면이 복잡하게 변형돼 있어 피로파괴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선체 절단면과 내외부 육안검사 결과 수중 폭발로 판단되고 선체의 변형 형태로 볼 때 접촉폭발보다 비접촉 폭발 가능성이 크다"며 "폭발의 위치와 위력은 정밀조사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파공(구멍)도 없고 선저 부분이 휘어진 것으로 볼 때는 접촉이나 피격보다는 압력에 의한 절단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기뢰나 어뢰 등 어떤 무기체계에 의해서 폭발했는지는 좀 더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2차 현장 합동조사에는 민군 전문가와 미국, 호주 해군 조사팀 등 모두 43명의 조사관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