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홈런배틀 3D'는 정작 국내에선 유통되지 않는다. 모든 게임은 예외없이 사전심의를 받아야 한다는 국내법에 발목이 잡혔기 때문이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안까지 발의됐지만 법안을 검토해야 할 국회는 뒷짐만 지고 있다. 국회가 변화하는 정보기술(IT) 환경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행법에선 모든 게임은 사전심의에서 등급을 받은 다음에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돼 있다. 문제는 앱스토어에 등록하는 모바일게임들은 사전심의를 받는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누구든지 자유롭게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앱스토어의 매력이자 특성이기 때문이다. 결국 자율심의 등 예외조항을 두자는 것이 개정안의 골자였다.
그러나 지난해 미디어법 등 굵직한 이슈들에 묻혀 게임법 개정안은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9월 문방위에서 논의됐지만 당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 안은 조금 계류시키는 게 지금은 오히려 좋지 않을까 싶다"며 한발을 뺐다. 당시는 국내 앱스토어가 본격적으로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자는 의미에서였다.
5개월이 지난 현재에도 상황은 변하지 않고 있다. 앱스토어 등 오픈마켓에 대한 관심은 급증했지만 정작 관련법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현재 애플은 국내 앱스토어에 게임카테고리를 삭제한 채 서비스하고 있다. 게임카테고리가 없는 것은 국내 앱스토어가 유일하다. 한선교 의원실 관계자는 "16일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올라온 안건이 22건이었는데 처리된 건수는 4건이었다"며 "다음 법안심사소위원회가 18일로 예정돼 있지만 처리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물론 국내에서 '아이폰'용 게임을 전혀 서비스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사전심의를 받고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를 통해 서비스할 수 있다. 실제로 몇몇 게임이 이러한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모바일업체들은 명확한 기준이 세워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눈치만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