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 FI들은 전날 오후 회의를 열어 산업은행이 제안한 수정안에 대해 검토했지만 기존 제안과 별반 다르지 않다며 거부키로 했다. FI들은 다음주까지 금호산업에 신규자금이 지원돼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채권단과의 이견을 좁히기 위해 노력키로 하고 이날 중으로 FI들의 의견을 취합해 산은에 전달키로 했다.
하지만 FI들은 원금만이 아니라 이자도 동등하게 대우해 달라고 요구키로 했다. FI들이 대우건설을 사들인 매입원가는 2만6000원이다. 풋백옵션 행사가인 3만1500원과의 차액이 이자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산은은 FI들의 매입원가 중 1만8000원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8000원은 채권단과 동등하게 워크아웃에 포함시키되 이자는 채권단과 동등 대우할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FI들은 이자도 동등 대우해 달라는 입장이다.
FI들은 또 산은이 이번에 새롭게 제시한 대우건설 재매각시 이익을 나누는 부분에 대해서도 구체화시켜 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초과수익의 몇 %를 몇대몇으로 나눌 것인지 등을 명확히 제시해 달라는 얘기다.
한편 산은이 전날 '금호석유가 금호산업에 아시아나항공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2000억~3000억원을 지급토록 하는 안'도 FI들에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FI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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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FI들은 금호산업이 금호석유화학에 매각한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원상회복을 요구하는 소송은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FI들은 금호산업이 워크아웃 신청 직전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시가에 금호석유에 넘긴 것은 채권자들의 이익을 침해한 사해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