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조정식 의원(민주당, 경기 시흥을)이 입수한 국토부의 '2010년 철도예산(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2010년 철도건설 예산을 전년대비 29%(4조5873억원→3조2548억원) 삭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철도시설공단의 국고 요구액은 4801억원이었으나 정부는 요구액에 단 41.1%인 1975억원만을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철도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철도시설공단의 사업별 투자계획에 따른 예산 요구액 대비 반영액도 63.7%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철도건설예산의 경우 공단요구액 1조1537억원의 61%인 7075억원만 반영됐다. 일반철도건설사업은 공단요구액 2조2957억원의 65%인 1조4945억원, 광역철도건설사업의 경우 공단요구액 8511억원의 63%인 5389억원만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환경을 파괴하고 22조원이라는 막대한 혈세를 낭비하는 4대강 사업을 강행하기 위해 철도건설예산 등 다른 SOC 예산을 무리하게 삭감하고 있다"며 "철도 등 주요 SOC 예산의 삭감이 내년에 그치지 않고 4대강 사업이 완료되는 2012년까지 지속된다는 점에서 이를 바로 잡지 않으면 철도 건설사업은 많은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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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4대강 사업은 결국 다른 SOC 사업을 대신하는 것, 즉 다른 SOC 예산을 삭감해 4대강 사업의 재원을 마련하는 것인만큼 생산유발효과나 고용효과가 정부의 주장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사업을 통해 4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4만명의 고용효과를 주장하지만 이는 신규 경제효과가 아니며 기존 SOC 사업에 이 예산을 투입해도 그 이상의 효과를 거둔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