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 (51,000원 ▼2,100 -3.95%)가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4세 이상의 PC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용자의 75% 이상이 악성 팝업 광고나 아이콘 생성, 시스템 장애 유발 등의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PC 이용자의 92%가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백신 설치자의 46.1%만이 바이러스 검사를 주기적으로 한다고 응답했다. 또 윈도 보안 패치 업데이트도 35.2%만이 신경을 쓴다고 응답했다.
백신 제품 구입 및 다운로드를 하기 전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 응답자들의 26.4%가 제조회사의 신뢰성에 대한 정보를 주로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차단방역 성능(16.8%), 주위의 평판, 성능 평가 결과(13.4%), 제품 설치 및 사용 용이성(10.9%) 등의 정보를 탐색한다고 답해 백신 보안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제조회사의 신뢰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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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보안 제품 구입 및 이용 의사결정은 가구주와 가구주의 자녀가 주로 하는데, 유료 제품은 가구주(51.4%)가, 무료 제품은 자녀(37.3%)가 주요 의사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나 흥미를 끌었다.
한편, 백신 보안 제품 개발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기업을 묻는 질문에서는 81.8%가 안철수연구소라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인터넷 웹 조사를 통해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5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