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3,888만 통행 수준의 수도권 도로통행이 88만 통행으로 감소되며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차량을 18만대 가량 줄일 수 있다.
또, 연간 150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소비량 역시 연 5,800억원을 줄일 수 있으며, 연간7,000억원의 교통혼잡▶비용을 감소시켜 연간 2조 703억원의 사회경제적 편익과 공사를 통한 26만명 규모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 미국이나 러시아, 가까운 예로는 평양지하철 까지 50m 이하의 철도가 건설 되었고 실제 운행되고 있어 신속 이동 가능한 통로 설치, 소화설비 확충, 불연성 및 난연성 재질 적용 등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하면 문제없음
▶ 신도시 개발이익금을 우선 활용하고 민자유치와 역세권 개발방식을 검토하고 있음,
현재 민자 60%와 국비,지방비 20%, 신도시 개발부담금과 역세권 개발이익금 20% 등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큼
- GTX 구축으로 서울시민들은 어떤 이익이?
▶기존 지하철 이용시간이 3분의 1정도로 단축되며, 경기도로 출,퇴근과 통학하는 학생 과 시민들이 편익을 보게된다. 또, 서울 도심으로 승용차 진입이 억제돼 도심 교통혼잡을 해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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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적 타당성은?
▶1일 기준 이용수요가 2016년에 76만통행/일, B/C는 1.24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음
- 기존 지하철과 차이점은?
▶지하철 평균속도는 40-50Km 이지만 광역급행철도는 120Km/h로 운행될 계획이어서
획기적으로 시간을 단축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