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현재 1시간50분대로 운행중인 경춘선을 고속화해 2011년말 서울~춘천간을 40분대로 운행하는 고속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현재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은 낙후된 단선 철도를 복선전철로 개량(81.4km, 18개역)하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시간 단축개선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토부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우선 2010년 말 개통시에는 계획대로 현재의 수도권 전동차와 같은 일반전동차를 운행(15편성 120량)하되, 2011년 말부터는 시속 180km급의 고속형 전동차를 대체 투입키로 했다. 고속형 전동차는 수요가 많은 거점역 중심으로 운행토록 해 서울~춘천역간을 40분대에 운행할 수 있도록 속도향상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형 전동차가 투입되면 서울~춘천축의 교통체계 개선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선, 장항선,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 등 주요 간선축에 대한 철도고속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