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증시, 기댈 언덕은 돈맥경화 해소

김종철 주식정보라인대표 2008.10.27 18:00
글자크기

[김종철의 증시 전망대]우라카미 구니오의 4계절 법칙에서 배워라

편집자주 김종철 주식정보라인 대표는 20년 동안 종합주가지수를 연구하여 증시전망에 권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의 비상임 전문위원인 김 대표는 자신의 20년 실전투자 노하우를 새빛증권아카데메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는 주식을 사는 것보다 파는 것이 중요하다는 철학에 따라 "주식투자1:1매도기법"을 책을 펴내기도 했습니다. 김 대표는 앞으로 매주 월요일 오전에 '한주간의 증시 흐름과 대응전략' 머니투데이 독자 여러분에게 제시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편집자>

추락증시, 기댈 언덕은 돈맥경화 해소


지난 주말 1000포인트에 이어 오늘 장중 900선까지도 이탈했던 주가가 소폭이지만 반등하는 모습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0.75%P낮추고 연기금을 중심으로 한 기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다소 들어주는 모습이다. 중요한 것은 연속성인데 점검할 사항은 무엇인가 ?

우라카미 구미오의 4계절 법칙



최근의 주가흐름을 보면 이것은 하락이 아니라 추락이다.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고 했는데 워낙 주가가 크게 내리다 보니 언제 주식시장에 상승이 있었는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다.

하루에 100P 하락은 기본으로 왔다갔다 하니 80년대 후반이후 3년 이상의 하락장을 두 번이나 겪은 베테랑 투자자들도 최근 주가가 하락하는 각도를 보면 공포를 느낄만한 장세다.



최근 이처럼 주가가 가파른 하락을 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 중 하나는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전이될 것이란 우려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실제로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의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등 파급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그렇다면 비상구는 무엇인가 ? 심리안정과 유동성이다. 지난 주 바닥이어도 3일을 기다리는 혼마의 진입의 인내심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오늘은 추락하는 장에서 기댈 언덕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하는 우라카미 구미오의 이른 바 4계절 장세를 알고 가자.

돈맥경화 ( ? )가 풀려야 한다


우라카미 구미오의 법칙에 의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경기 때문에 올라가는 실적장세도 있지만 돈의 힘으로 올라가는 금융장세도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경기는 여전히 하강이어도 시중에 자금이 넘쳐흐르면 그것만으로도 주가는 올라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필수적인 것이 있다. 그것은 경기는 하강의 끝부분이고 시중에는 많은 자금이 있지만 마땅히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하는 뭉칫돈들이 많아야 한다. 최근 세계 중앙은행의 금리인하공조와 오늘 한국은행의 파격적인 금리인하를 보면 앞으로 기댈 언덕이 무엇인가는 자명해진다.



경기는 앞으로도 쉽게 나아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결국 유동성에 기댈 수밖에 없다. 문제는 워낙 큰 항아리가 비어 있다는 것이다. 즉 물을 붓고 또 붓다보면 흘러 내릴 때가 있겠지만 문제는 그렇게 넘쳐흐르기 전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길게 보면 분명 주가는 3자리 숫자로 진입하면서 과매도 국면의 막바지를 향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완전히 무너진 패턴이 정상적인 패턴을 만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공격적인 금리인하의 약발이 먹힐 때 분명 세계증시는 또 한 번의 비상을 준비할 것이다. 어차피 나타나야 할 것은 나타나야 하기 때문이다.

대신 주식시장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매매존과 매매신호를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한 조건 중 기본은 월단위 시가위로 들어주는 구간이 있어야 한다. 아직은 위로 상승할 때 고여있는 물량 소화가 필수적이다.



제대로 가려면 일단 위로 들어주면서 급한 물량을 소화해주고 다시 밀렸다가 다음 파동에 어떤 모습을 보이는가가 관건이다.

따라서 지난 주 자료에 언급했듯이 최소 시가 위로 들어주는 구간시 작은 배팅이 가능하지만 음봉의 영역일 때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물량이 많은 투자자는 주가가 과매도 국면이므로 추격매도는 당연히 자제하되 대신 위로 상승시마다 일정부분은 분할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필요한 구간이다.

===============================================
안내 김종철 소장은 10월1일 저녁9시부터 매주 수,목요일에 머니투데이방송(MTN)에서 “최고에게 듣는다” 강의를 합니다. <김종철의 1:1 종목발굴법>과 <김종철의 1:1 매도기법>교재로 실전투자 교육을 시작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