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교육개발원(KEDI) 김양분 박사팀이 내놓은 '학생들의 학업성취 성장에 관한 중학교 효과' 논문에 따르면 2005년부터 시작된 한국교육종단연구 결과 학생의 성적 향상에 학교가 미치는 영향력이 90%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종단연구란 2005년에 중학교 1학년이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졸업 시점까지 성장, 발달상황을 조사하고 고교 졸업 이후의 대학 진학, 직업 획득 과정을 만 30세까지 장기간 추적 조사하는 교육개발원의 대표적 연구사업이다.
분석 결과 수학교과의 경우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성적을 결정짓는 요인 중 학교 비중은 20%였지만 3학년이 된 뒤에는 이 수치가 88.7%까지 올라갔다.
수학만큼은 아니지만 영어교과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입학 당시 학생들의 영어 성적을 결정짓는 요인 중 학교 비중은 30.8%였지만 3년뒤 학교 비중은 51.8%로 높아졌다.
학교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력이 영어보다 수학 과목에서 높게 나타난 이유는 영어 교과의 특성상 과외·유학 여부, 부모 직업, 가정형편 등 가정 배경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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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성적에 학교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이 구체적 수치로 처음 입증됨에 따라 그 동안 지켜져 온 평준화 정책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박사팀은 "학교내 학생의 학업성취 성장률에는 차이가 없지만 학교간 학생의 성장률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이 발견됐다"며 "학교간 교육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