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이날 그린벨트 해제 가능지역과 규모, 대상지 선정 및 제척기준 등을 발표했다.
또 기존 시가지나 공단 및 항만 등과 인접, 주거 산업 물류단지로 개발 시 경제적 효과가 큰 지역으로 도로와 같은 대규모 기반시설이 갖춰진 곳이 해제 대상지로 꼽힌다.
우선 부산광역시 강서구 인근 그린벨트(강서지구)가 해제 예상지역 1순위로 꼽히고 있다. 부산시는 그동안 산업단지 부족과 주민 불편 등의 이유로 이 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수차례 요청했다.
부산시는 그린벨트가 해제되면 그 지역에 동북아 허브 항만 중심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부산신항 배후 첨단국제산업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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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 항만 주변 그린벨트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그동안 공장지대 없는 공업도시라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던 곳. 울산시는 그린벨트 해제 시 해당 지역에 △환동해권 원천소재산업 복합클러스터 △바이오 리파이너리(재생가능한 식물자원으로부터 바이오연료를 제조) 산업단지 △태양광 모듈화 산업단지 △저탄소 녹색성장과 산업간 융·복합에 필요한 연구벨트 구축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구광역시 도심 인근 그린벨트 역시 해제 예상 지역으로 꼽힌다. 대구시는 해제 예상 지역에 신재생 에너지(태양에너지, 연료전지) 등 녹색기술(Green-Tech) 관련 연구단지, 건강의료산업, 글로벌 로봇산업단지 조성 등 다양한 계획을 세웠다.
또 광주광역시는 정부가 시 주변 그린벨트를 해제해 주면 광(光)산업 관련 첨단 R&D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밖에 경기도 용인시를 비롯해 수도권 경부고속도로 주변 일부 도시의 그린벨트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역은 서민 주택단지 개발 시 중소업체, 공장, 물류, 관광시설 등을 수용하는 복합단지로 개발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는 절차가 가장 중요하다"며 "각종 절차가 마무리되는 내년 2/4분기 이후에나 해제 지역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 지역은 오는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풀릴 예정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