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성공 히든카드 1위 '인맥관리'

머니투데이 김경원 기자 2008.06.17 16:25
글자크기
직장인들은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인맥관리’를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교육사이트 에듀스파(www.eduspa.com)와 도서출판 팜파스가 직장인 4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생활 성공을 위한 히든카드로 ‘인맥관리’(23%)가 1위로 뽑혔다고 17일 밝혔다.

이어 △아이디어(18.1%) △긍정적인 마인드(13.6%) △실천력(13.4%) △커뮤니케이션 능력(12.6%) △차별화(8.7%) △정보수집능력(3.2%) △거꾸로 발상(1.5%) 등의 순으로 답했다.



직장인들은 언제 자신만의 히든카드가 필요하다고 느끼느냐는 질문에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30.7%)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상사와 갈등이 생겼을 때(21.3%) △새로운 기획을 제안할 때(14.1%) △인사고과 평가시(13.6%) △큰 실수를 했을 때(8.7%) △왕따를 당했을 때(3.0%) 등의 순이다.

이밖에 인생에서 히든카드가 꼭 필요한 시점에 대해 ‘퇴직 후 비전 찾기’(28.2%)를 선택한 직장인들이 가장 많았다. 그 뒤로 △승진시기(18.1%) △입사할 때(13.4%) △재테크할 때(12.6%) △결혼할 때(11.6%) △내 집 마련할 때(4.5% △육아 및 자녀관계 교육문제(3.0%)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한편 인생 전반에 걸쳐서 중요한 히든카드로 ‘긍정적인 마인드’(26.5%)가 1위를 기록했다. 인맥관리(25.0%)는 2위이며 △실천력(20.3%) △차별화(10.6%) △아이디어(9.7%) 등의 답변이 그 뒤를 차지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