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강하 효과2배, 한림제약 ‘로디엔정’

머니투데이 김명룡 기자 2008.02.28 17:40
글자크기

[건강한 몸, 활기찬 삶]

한림제약은 고혈압 치료제 로디엔정2.5mg을 추천 상품으로 내놓았다. 이 제품은 에스암로디핀이 2.5mg 들어있는 정제다.

한림제약의 로디엔정2.5mg은 칼슘채널 차단제인 암로디핀 성분 중, 부작용을 나타내는 R-암로디핀을 제거하고 효능을 나타내는 S-암로디핀에 니코티네이트염을 적용한 개량신약이다. 한림제약은 S-암로디핀 니코티네이트에 대한 국내 특허를 지난 2005년 9월 취득한바 있다.

한림제약 관계자는 “혈압강하 효과를 내는 이성질체인 S-암로디핀만 분리해내 약물과 환자반응간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며 “R-암로디핀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부작용이나 독성의 가능성을 제거하여 안전성을 개선한 제제”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 암로디핀에 비해 혈압강하 효과는 두배로 늘었고 부작용은 크게 줄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로디엔정은 암로디핀의 광학활성체(S-암로디핀)를 분리한 국내 최초의 약물이다. 한림제약 중앙연구소에서 독자적으로 분리기술을 개발하여 특허를 취득했다.

한림제약에 따르면 임상1상 실험결과 로디엔정2.5mg이 노바스크5mg과 동등한 혈압강하 효과를 낸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한다. 혈압약 복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것이다. 또, 국내 6개 대학병원의 임상3상시험을 통해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됐다.



투약에 따른 부작용이 대폭 줄어 로디엔정이 노인환자에게 더 효과가 크다. 회사 측은 “혈압약(암로디핀)으로 인한 부작용은 복용량의 비례해 증가한다”며 “장기간 고혈압 치료를 받는 노인환자에게 로디엔정2.5mg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림제약은 지난해 10월 스페인이 한 제약사와 로디엔정에 대한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3개국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한림제약은 "현재 유럽과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수출 협상을 진행중"이라며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 향후 5년안에 시장 점유율을 30%이상으로 끌어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혈압강하 효과2배, 한림제약 ‘로디엔정’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