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증권선물거래소(KRX)에 따르면 간접투자 증가로 지난 2007년 간접상품 관련 민원이 전년대비 118.4% 증가한 166건이었다. 전년도엔 90건을 기록한 바 있다.
민원의 주된 내용은 펀드가입시 상품구조, 운용계획 등 가입상품에 대한 이해부족 및 설명의무 이행 등에 관한 것이었다.
특히 2분기에는 특정 회원사가 업무프로그램을 이관하는 작업 중 전산장애가 발생, 관련분쟁이 619건이나 증가했다. 2분기 전체 민원분쟁건수는 961건이었다.
또한 투자자들의 홈트레이팅시스템(HTS) 기능 조작 미숙 등으로 인한 매매거래 주문집행 관련 분쟁도 전년대비 52건(80%) 증가한 117건으로 집계됐다.
한편 전형적인 분쟁유형이었던 일임매매, 임의매매, 부당권유 등은 전년대비 각각 1.6%, 4.3%, 17.8% 감소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KRX는 영업점 직원과 투자자에 대한 적극적인 분쟁예방교육 실시와 회원사 자체의 윤리규정 기능 강화 등으로 영업행위의 건전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KRX 시장감시위원회는 앞으로도 영업점 직원 및 투자자들에 대해 분쟁 예방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