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이 내리는 산을 그룹 신입사원들과 함께 오르며 격의없이 대화를 나누는가 하면 화이트데이에는 전 여직원들에게 사탕과 초콜릿이 담긴 선물을 보내기도 한다.
또 재계 모임 등에서는 처음 만나 사람과도 친근하게 인사를 나눌 정도로 친화력도 뛰어나다. 한번만 보고도 이름을 외울 정도로 기억력도 뛰어나다. 박 회장의 이 같은 모습은 '39(삼구)세'라고 자칭할 정도로 젊게 살려는 의지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지난해 환갑을 넘기면서는 독주를 자제하고 있다. 대신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술이 와인이다.
처음 와인을 접할 때 오남수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본부 사장에게서 조언을 받았다. 오 사장은 2005년 와인 관련 책자를 발간했을 정도로 와인 마니아다.
하지만 만찬장에서 다양한 와인을 즐기다 보니 박 회장이 선호하는 와인도 생겼다. 미국산 실버오크와 칠레산 몬테스알바엠, 알마비바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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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오크는 소규모 농원에서 한정된 양만 생산되는 '부띠끄 와인'이다. 30개월가량 미국산 참나무통에서 숙성시켜 감미로운 향과 맛이 일품이다.
▲ 몬테스알파엠
▲ 알미바마
박 회장은 지난해 그룹 창립 60주년을 맞아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또 그룹의 심벌 색깔을 붉은 색으로 택했다. 박 회장이 즐겨 마시는 짙은 향의 레드 와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