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엇갈린 입장… 결국 파업?

머니투데이 김용관 기자 2007.08.29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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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단협 쟁점 합의 쉽지 않아

현대자동차 (249,000원 ▼1,500 -0.60%) 노조가 임단협 결렬 이후 파업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측의 입장 차이가 워낙 커 이견을 좁히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차 (249,000원 ▼1,500 -0.60%)지부는 27일 대의원대회에서 만장일치로 쟁의발생을 결의한 데 이어 29일부터 60여명의 상무집행위원(집행부 간부)들이 밤샘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노조는 30~31일 조합원 4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가결되면 중앙노동위의 조정기간이 끝나는 다음달 4일 이후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만 예년과 달리 노조 내부에서 '무분규'의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어 파업 강행이 쉽지 않을 것이란 기대도 나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동종 업체 임금 인상 수준을 상회하는 전향적인 안이었는데 아쉽다"며 "특히 이례적으로 파업 수순을 밟기 이전에 일괄제시안을 내놨는데도 충분한 검토없이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수순을 밟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우려했다.

올해만은 파업사태가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국민적 시선이 쏠리고 있지만 양측의 입장은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12만8805원(기본급 대비 8.9%)의 임금 인상과 당기순이익의 30%를 조합원에게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년 연장(58세→60세)과 상여금 인상(700%→800%) 등도 임단협 안에 포함시켰다.


17개항에 달하는 별도 요구안을 통해 △주간 연속 2교대제 전주공장 조기 실시 △국내 물량 감소 때 해외 물량 국내 환원 △해외 현지공장의 완성차 및 부품 수입시 노사 합의 △신차종 투입과 생산 물량 노사 간 합의 등도 주장하고 나섰다.

노조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현대차는 " 환율과 국제유가, 생산성 등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지나친 요구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당기순이익의 30%에 달하는 성과금 요구는 2000년 이후 거의 매년 등장한 단골메뉴"라며 "토요타의 연구개발(R&D) 투자액이 현대차의 3.9배나 되는 상황에서 선발 업체를 따라잡기 위해 매년 수조원을 R&D에 쏟아부어야 하는 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노조측의 퇴직금 누진제에 대해 "회사가 퇴직금누진제 요구를 수용하면 30년 근속자의 경우 11개월분이 추가돼 5000만원의 추가부담을 안게 되는 등 과도한 경영부담을 초래해 수익성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신프로젝트를 개발할 경우 투입 공장과 연간 생산 물량 등을 노조와 합의해 결정하라'는 노조측 요구도 " 경영권에 해당하는 사안으로 노조가 신차종 투입이나 생산물량 결정에 관여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이다.



시장 변화에 따라 신속하면서도 유연하게 결정해야 할 문제를 노조와 사전에 협의하는 것도 곤란하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또 '국내 물량 감소 때 해외 물량 국내 환원을 보장하라'는 요구와 관련, "해외 진출은 무역장벽과 통상마찰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국내의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품지원 등으로 국내공장의 가동률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현대차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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